STORY

새로운 공지 및 이벤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닥터코어 필라테스 9월 4째주 스터디: 전방활주증후군

2021.09.29





안녕하세요, 닥터코어 필라테스입니다. 매주 금요일, 센터에서는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필라테스 스터디를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전방활주증후군입니다.





전방활주증후군은 고관절이 굴곡 시에 대퇴골두가 후방으로 미끄러져야 하는데, 근육의 약화나 어떠한 이유로 대퇴골이 후방이 아닌 전방으로 미끄러져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타구니 부분에서 불편감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방활주증후군은 평소 운동이나 일을 할 때 잘못된 자세와 특정 동작을 자주 할 경우 스웨이드백 자세로 되기 쉬워집니다. 또한 대퇴를 과신전하는 자세를 반복하게 되면 대퇴 앞쪽이 느슨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과한 스트레칭이 문제가 되는데요. 스트레칭도 적절한 범위 내에서 해야 하고 무리하면 전방활주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전방활주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 중 하나인 이상근 스트레칭입니다. 두 다리를 세워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위로 아빠다리 하듯이 올려주고 다른 다리 허벅지 뒤로 깍지를 껴서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이 외에도 네발기기 자세, 개구리 자세 등등이 전방활주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입니다. 




대퇴골이 후방활주를 할 수 있도록 운동으로 좋은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법을 배우고 있는 선생님들입니다. 
좋은 관절의 위치를 회복시키고 건강한 몸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관절의 과도한 전방활주는 인대 신장 및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면 부분손상이나 파열이 일어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면 진료를 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닥터코어필라테스는 회원님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평가와 진단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